똑똑한 것과 좋아하는 것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는가?
새로운 연구는 지능과 호감도의 잠재적 연관성을 조사한다.
똑똑한 사람들은 또래보다 더 호감을 받는 경향이 있다고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.
똑똑한 사람들은 덜 똑똑한 사람들보다 더 적은 숫자의 사람들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고, 다른 똑똑한 사람들만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.
지능과 호감도의 연관성은 관계가 시작될 때 가장 강력하다.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마트한 기술의 중요성이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.
다른 지적인 사람들을 좋아하는 똑똑한 사람들은 오만하거나 고립된 것으로 인식될 수 있다고 연구원들은 경고한다.
왜 우리는 다른 사람을 좋아할까?
몇 가지 요소를 보자: 상냥한 성격; 비슷한 의견, 가치관, 신념; 그리고 높은 신체적 매력은 모두 다른 사람을 얼마나 좋아하는지에 영향을 줄 수 있다.
그러나 좀 더 복잡한 한 가지 요인은 지능이다. 사람들이 대화하는 것이 더 재미있을 수 있기 때문에, 일반적으로 그들이 더 똑똑하다면 다른 사람들을 더 좋아한다고 가정할 수 있다. 그러나 이 연관성은 또한 두 사람의 지능의 기능일 수도 있다. 만약 누군가가 너무 똑똑하다면, 낮은 지능을 가진 누군가가 그들을 좋아하지 않을 수도 있다. 그들이 비교대상이 되었을때 더 지능이 나빠보인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. 반대로, 정말로 똑똑한 사람은 낮은 지능을 가진 사람이 대화하기 불편하기에, 덜 흥미롭고 덜 호감이 가는 사람이라고 느낄 것이다.
어떤 경우에 똑똑한 사람들이 더 호감이 갈까?
놀랍게도, 심리학 연구는 이전에는 똑똑하다는 것과 깊이 좋아하는 것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지 않았다. 따라서 최근 과학 학술지 '인성과 개인의 차이'(Flakus et al., 2021)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는 지능과 호감도의 연관성을 조사했다.
이 연구에서, 연구원 마리아 플라쿠스와 그녀의 팀은 폴란드 고등학생들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. 학생들은 표준 지능 테스트(레이븐의 진행 매트릭스)를 사용하여 테스트를 받았고, 어떤 다른 학생들이 학급에서 가장 좋아하는지 표시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. 그 연구원은 좋아하는 사람들의 목록에 제한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, 학생들은 아무도, 학급의 어느 누구도, 또는 그 사이의 숫자를 선택할 수 없었다.
이러한 조치는 세 차례 실시되었다.
학교 첫 달 동안 학생들은 서로를 잘 알지 못했다.
학교 3개월 후에 그들은 서로를 알기 시작했다.
학교에서 12개월을 보낸 후 학생들은 서로를 잘 알게 되었다.
연구 결과는 지적이라는 것이 다른 사람을 좋아하고 좋아하는 것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. 흥미롭게도, 그것은 정반대의 방법으로 그렇게 했다. 똑똑한 학생들은 그들의 급우들에게 더 호감을 받았다. 하지만 그들은 또한 덜 똑똑한 학생들보다 더 적은 사람들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었다. 구체적으로, 똑똑한 학생들은 자신처럼 똑똑한 사람들만 좋아하는 경향이 있었고, 지능이 낮은 사람들은 좋아하지 않았다.
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의 지능 때문에 좋아하는 효과는 첫 번째 테스트 때 가장 강했고 시간이 지날수록 약해졌다는 것이다. 따라서, 시간이 지남에 따라,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있어 지능의 중요성은 줄어들고 다른 요소들은 더 중요해진다. 연구원들은 시간이 흐르면서, 다른 사람들의 공유된 관심사에 대해 아는 것이 그들이 똑똑하다는 것을 아는 것보다 좋아하는 데 있어 더 중요한 요소일 수도 있다고 제안했다.
이와는 대조적으로, 똑똑한 학생들이 똑같이 똑똑한 학생들만 좋아하는 효과는 비록 그것이 약간 약해지긴 하지만, 그 해 동안 두드러지게 남아 있었다. 연구원들은 이것이 똑똑한 학생들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 고립된 것으로 보여지거나 심지어 사회적 무시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. 이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. 예를 들어, 똑똑한 학생들이 교만한 학생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크다. 그리고 그들만큼 지능이 높지 않은 남들에게 이해받을 수 없다. 그러므로, 똑똑한 사람들은 그들의 사회적 관계를 돌보기 위해 각별히 조심하기를 원할지도 모른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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